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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교모, 예장연대 세습 철회 성명서임시노회 금지 소송은 17일(수) 판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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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7.11  15:5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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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교모, 예장연대 세습 철회 요구

장신대 ‘세교모’ 세습철회 성명서
   
 
장신대 교수들로 구성된 ‘세교모‘(세습철회와 교회개혁을 위한 장신대 교수모임) 가 세습철회하라는 성명서를 지난 10일  냈다총회장과 재판국원들은 103회 총회의 정신으로 결단하라고도 했다. 한편 지난 9일 청계천 광장에서의 길거리 연대집회는 참석하지 않았지만 총회 산하 신학대학가운데 가장 앞장서서 세반운동을 주도한 장신대 교수들은 따로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보인다.

외부인들과 연대하는 세반집회를 참석하지 않은 것은 교단 내 반대 정서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교단문제를 외부로 갖고 나가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 때문이다. 거기다가 공교회 수장인 총회장이나 법에 따라 파송된 수습전권위원장에 대한 비난도 부담스러워 한 것으로 보인다.

사실 교수들이 한두번만 하는 것만으로도 되지만 ‘세교모’를 조직하고 세습철회 운동에 여기 까지 온 것은 역사적으로 평가 받을 만한 일이다.  다만 강의와 연구를 하라고  준 자리에서 교단문제에 과한 관여가 과연 옳으냐는 평가는 나올 것으로 보인다. 학술발표회와 연대집회, 기도회에 장신대 교수들이 함께 했기에 세반운동이 이만한 성과를 낸 것이라고 보는 이유다.

그동안 ‘예정연’ 이나 기독공보등 인터넷 신문에서 장신대 교수들이 그동안 대형교회에 의존하고도 대형교회를 공격한다는 비판이다. 그 배경은 그동안 장신대 교수들중 수도권의 대형교회(소망, 영락, 주안, 신일등)가 나면 후임자들로 부임해왔는 데 이번에 명성교회 후임으로 자신들이 가지 못한 것에 대한 감정풀이가 아니냐는 비판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장목회자 연대도 기자회견에서 성명서 발표 
   
 
예장내 목회자들로 구성된 개혁구룹 연합인 ‘예장연대’ 도 ‘세습철회’와 사고노회 철회, 수전위 해산" 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내놨다. 이들은 지난 11일 100주년 총회 앞에서 기자회견과 성명서를 발표하였는 데 세습반대 운동이 위축해지는 가운데 다시 목소리를 낸 것이다.

동남노회 신임원회장으로 자임하는 김수원 목사에게 제 104회 총회를 앞두고 장신대 교수들과 예장연대  목회자들의 가세는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간 신임원회는 과욕과 오판으로 노회장 사칭에 불법적 행정처리와 직인 도용 시인, 사무실 무단 침입과 서류 절취로 제소되 사면초가인데 천군만마를 얻은 것이다.

위 두 개의 성명에서 공통으로 지적한 것은 오는 16일에 열리는 총회 재판국의 재심판결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103회 총회의 결의와 교단 내 정서를 고려하여 올바른 판결을 해달라는 요구다. 그러나 여러 사람들이 지적을 하듯이 재판국을 향한 이런 요구는 국원들에 대한 인격모독이고 결례라는 주장이다.

재판국원은 본인이 하고 싶어서 하는 것도 아니고 개인적인 성향은 알 수 없다.  무작위 공천이고 판결은 나름대로의 법과 원칙에 의하여 하도록 되어 있는 것이 관례다. 그런데 멀쩡한 재판국원들에게 판결이 나오기도 전에 이런저런 요구를 하는 것은 사회적으로도 그렇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지적이다.

이것은 재판국원들을 무시하는 것을 넘어서 원하는 판결이 나오지 않는 다면 받아드리지 않겠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려면 처음 부터 재판을 하지 말던고 했어야지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재판을 걸었다면 결과에 승복한다는 의미도 있는 것인데 판결유도나 압박을 가하는 것은 안된다는 소리다.

특히 이 문제의 결론을 총회장이나 임원회에게 추구하는 것도 무리라는 주장이다.  임원회는 실행기관이 아니고 총회장은 임원회장이고 총회가 열리면 사회를 보는 의장에 불과하다. 노회관할인  지 교회 문제이고 재판에 회부된 사건을 총회가 어떻게 하라는 말인가?  이는 억지 주장에 불과한 것으로 총회을 압박하고 선동하여 교단분열을 통한 압박을 하자는 것에 불과하다는 평이다.

결론과 평가

현재 세반운동의 골자는 명성교회가 현행 세습방지법(목회 대물림 금지법)을 어긴 것을 취소하라는 주장이다. 그래서 이를 제소하여 현재 재판이 진행중이다. 그런데 이를 두고 논쟁이 크다. 즉 원고와 피고문제(김수원 목사)외에도 “재심은 원심이 주관한다는 법리와 재심은 피해자를 구제하기 위한 제도다“ 때문이다.

그 외에도 이 법 제정당시 졸속으로(특별법)되었다는 것과 총회 헌법위원회가 2번이나 자구를 개정 수정하라고 한 점이다. 그리고 작년부터 나온 28조 6항의 ‘은퇴하는’ 과 ‘은퇴 한‘ 이라는 자구문제와 교회의 직원 선택에 대한 자유권등 예전에 없던 문제나 논리가 나오고 있다.

그래서 이번 104회 총회에 이 법의 폐지를 청원하는 안도 나왔다는 후문이다. 따라서 이번에 총회에서 이 문제를 총대들이 다시 논의해서 기본권도 보장하고 자구도 수정하는 방향으로 가면 좋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앞으로 헌법사항이니 반드시 노회수의를 거치면 좋을 것으로 보인다.

명성교회가 목회대물림(세습금지)은 위반한 것은 사실일지라도 이를 바로잡는 문제는 노회의 소관이다. 따라서 사고노회가 하루 빨리 정상화 하는 것이 관건이다. 김수원 목사측은 수전위가 소집한 임시노회을 금지해 달라는 소송을 서울지방법원에 내서 지난 10일에 심리가 열렸다. 그러나 법원은 임시노회 금지 신청에 대한 추가 자료를 오는 17일 까지 제출하라고 하였다고 하나 이후에 결심할 것으로 보이니 그 결과에 승복을 하지 않을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김수원 목사가 작년 9월 노회장이 되었다는 주장에 대하여 총회에 당선 무효소송을 낸바 있던 동남노회 남삼욱 목사가 소를 취하하므로 김수원 목사는 자동으로 노회장으로 확정되었다고 주장하고 있었다. 이에 남삼욱 목사는 관할인 서울 동부지원에 같은 취지의 행정 소송을 제기하여 오는 17일(수)에 판결도 날 예정이어서 7월 중으로 이 문제들은 어떤식으로든 일단락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재심판결이 나오는 7월 16일과 25일에 열릴 임시노회도 탄력이 붙을 수도 있다.  그 결과에 따라서 세반운동도 출구전략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지난 2년동안 교회개혁의 관점에서 장신대 각기 동문들과 목회자들 교수들과 신학생이 가세한 이 운동의 전개와 성과는 큰 것이니 앞으로 교단 개혁과 진보에 발길에 긍정적인 것으로 조직화 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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