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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회법도 지키고, 지 교회도 살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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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9.15  20:4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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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회법도 지키고, 지 교회도 살리고?

세습은 안된다는 염원을 담은 총회 재판국의 재심 판결을 동남노회가 집행하지 않고 있다. 서울 동남노회는 판결문 집행을 하지 않고 재재심을 준비하는 가운데 주변에서는 아예 명성교회더러 교단탈퇴를 나가자고 한다. 하지만 당사자인 명성교회는 일단 총회는 지켜볼 것으로 보인다.
   
 
지난 9월 16일(월) 예정연 주최로 총회 100주년 대강당에는 전국에서 모인 이들로 만석이 다찼다고 한다. 이들은  아주 노골적으로 명성교회를 살리자는 의미의 발표와 기도를 했다. 이날 대표 회장 최경구 목사는 이번 총회에서 70%이상의 지지를 받지 못한다면 재재심을 해서는 안되고 명성교회는 이런 수모를 당하지 말고 교단을 나가서 연금없는 이들의 연금을 만들어 준다면 아마도 같이 나갈 이들도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그러나 교단내 분위기는 총회법과 재판국 판결은 지켜져야 한다는 것이다. 총회 법과 판결이 무력화 된다면 역사적으로나 현실적으로 총회는 망신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단 재심 판결을 명성교회가 받아드려 총회법을 살리고 명성교회도 살릴 수 있는 방안이 없는 지 모색중이다.

이런 분위기에는 101-102회기 까지 총회 헌법위는 헌법 28조 6항이 기본권을 침해한다고 일관되게 해석한 것과 관련있다. 또 103회기 재판국 전원교체의 오류와 재심재판에서의 피고변경이 안되 재재심 요건이 충분하다는 것과 지 교회의 자유와 직원선택의 자율권 주장도 꾸준히 설득력을 갖고 있다. 

처음 나온 얘기는 아니야

작년 102회기 헌법개정위원회(위원장: 이정원 목사)에서 논의되고 헌법위 해석을 받아 준비하여 보고하려고 한 안이지만 논의가 안되었다.  당시는 시기가 무르익지 않았는 지, 세반운동으로 격앙된 분위기로 인하여 차분한 논의가 안되었다. 그런데 이번에 이 안이 공개가 된 모양이다.

서울 동남노회 수전위원회는 2년간 공전하던 동남노회를 정상화를 시켰다. 이제 남은 것은 명성교회로 총회 화해조정위원회를 맡고 있는 채영남 목사는 지난 9월 11일 8년간 끌어온 강북제일교회 분쟁도 종식시키면서 내친 김에 이번 총회에서 교단내 큰 근심인 명성도 풀고 가자는 안인데 마침 헌법위원회(이현세 목사) 에서도 정식 헌의안으로 올린 모양이다.

일부에서는 명성살리기 아니냐는 얘기지만 그렇다고 다른 대안이 있는 것도 아니고 '살리자' 는 안에는 반대하는 이들은 없어 보인다.  재판국 결정문을 집행하지 않고 있는 동남노회를 어떻게 할 법도 없는 데 그렇게 되면 이번 104회 총회에서도 이 문제로 '갑론을박' 만 하다가 끝날 수도 있다.

오는 9월 23일부터 포항 기쁨의교회(담임목사 박진석 목사)에서 열리는 교단 총회에서 총회의 영도 세우고 지교회도 살리는 방향에 대하여 총대들은 기대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미리 공개가 되어 김이 좀 빠진 감은 있으나 차라리 잘된 것인지 모른다. 총대들은 이 문제를 사전에 숙지하고 논의에 임하면 좋을 것으로 보인다.

반대와 비판은 충분히 했다. 

세반운동이 우리교단에 남긴 교훈은 여러 가지다. 헌법의 중요성이나 공교회성 교회법에 대한 가치와 재판에 대한 공정성이다. 법위에서 잠을 자던 일들에 대한 경각심과 총회사안과 공교회에 대한 비 총대들의 적극적인 참여다. 그리고 우리안에 여러 의견들이 공존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런 가운데 나오는 수습안은 현행법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부칙으로 은퇴후 5년을 넣어 이후는 지교회의 자유에 맡기자는 것이다. 그러면 그동안 지적되여온 헌법위 해석과 이번에 헌의된 폐지나 개정안도 충족하게 된다. 그리고 이런 안은 이미 작년에 동남노회 비대위 측도 은퇴후 10년 안을 논의한바 있다.

따라서 은퇴후 5년후도  법으로 못하게 막는 것은 감정이 될 수도 있다.  일정 기간후 교회와 교인들에게 직원 선택의 자율권을 주자는 것이다. 사실 아무리 영향력이 있는 분도 은퇴후 5년후에도 여전히 영향력이 남았다면 존경할만 분이고 큰 복으로 그것 까지 막을 필요는 없어 보인다.

부목사 원목 제한, 2년후에는 가능

부목사가 바로 담임목사를 못하게 하는 법도 영원히 못하게 하는 게 아니라 단서 조항을 두고 있듯이  기본권은 침해하지 않으면서도 법의 정신을 살리는 것이다. 따라서 법의 형평성으로 보아 2년이나 5년 제한은 법의 정신도 살리고 기본권도 침해하지 않는 절충안이 될 수 있다.

전제는 동남노회가 총회 재판국 판결을 집행하고 당회장을 파송하면 명성이 받는 것이다. 그리고 그동안 세습에 앞장선 명성의 대표적인 인사들을 자중하는 의미에서 이선후퇴하고 김하나 목사는 교회를 떠나 험지로 내려가 봉사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세반운동이 나름 현행 헌법을 지켜냈고 그 성과도 인정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법 제정시의 충분한 토론부족과 졸속결정에 대한 미진함과 '은퇴하는' 이라는 자구의 불비에 대해서도 늦었지만 완전한 보완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년째 우리총회는 이 문제로 공전하고 있으며 사회적 비용을 낭비하고 있다. 사회언론과 외부인들이 재판국원들과 지교회들 항의 방문하고 총회장과 임원회등에 대한 근거없는 비난들을 해왔다. 그 외 신학생들이나 교수들의 저항이나 갈등도 방치할 수 없다는 취지다.

총회법은 누구도 예외 없다

총회 임원회가 되었건 수전위가 되었건 총회의 지도자들이 총회의 난제를 풀기 위한 방안을 만드는 것은 나쁜 것이 아니다. 물론 그 이면의 여러 뒷담화에 대해서는 다 알필요는 없어 보인다. 하지만 교단을 살리자는 안이니 총대들은 일단 한번 들어보고 논의하는 것은 지도자들의 도리라고 보여진다.

물론 이런 과정이 받아드려진다면 총회의 큰 근심에 대하여 결자해지의 차원에서 명성교회 김삼환 원로 목사의 공식적인 사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그후 동남노회도 사과하고 명성교회는 이런 결정을 받아 드려 일정기간 경과후 후임목사 청빙을 다시 하면 된다.

끝으로 이 문제로 인하여 현재 동남노회에서 이뤄진 각종고소와 치리는 모두 원점으로 돌리는 것도 필요하다. 이런 갈등과 아픔을 딛고 남겨진 장로교단의 헌법수호의 원칙과 함께 지교회의 보호라는 두가지 가치를 충돌이 아닌 통전의 해법이 가능할 것인지 기대된다.

결정은 총대들이 하는 것이다.

우리총회는 늘 지혜롭고 현명한 선택을 해왔다. 합동측과 분열이후 한번도 분열이 없었다. 여러 위기들이  있었지만 총회의 지도자들은 늘 현명한 선택을 해왔다. 작년 세습불가가 우리총대들의 선택이었다면 이를 풀어가야 하는 것도 우리 총대들에게 남은숙제다. 

104회 총회는 총대들의 시간으로  그동안 세반운동이나 반대나 모두 장외에서의 주장은 운동일 뿐이다.  총회 현안은 총대들이 주체적으로 결정할 수 밖에 없다. 이 문제를 누구에게 맡길 문제가 아니다. 총대들의 문제이고 교단의 현안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더 이상 분열과 갈등의 유산을 다시 해를 넘겨서는 안될 것이다. 세습은 반대한다는 목소리는 충분했고 이에 대한 댓가도 충분히 치뤘다고 보여진다. 이제는 수습을 할 때다. 총회법의 엄연함과 판결은 집행되게 하고 그 다음은 화해와 통합의 지혜를 발휘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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