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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CK 총무 인선, 교권정치 오염됐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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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4.10.13  23: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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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CK 총무 인선, 교권정치 오염됐나?

10월 13일 오전에 열린 NCCK 인선위에서는 차기 총무 후보로 현 총무인 김영주 목사가 결정하였다. 투표결과가 공식 발표되지는 않았지만 인선위 18표중 14: 4로 김 목사가 앞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결과는 교권정치에 얼마나 NCCK가 오염되었는가를 보여준다. 단순히 pck 후보가 탈락했다는 의미가 아니다. 계산대로 한다면  pck 대표 2인을 제외한 단 2표만 얻었다는 결론이다. 결국은 NCCK 인선위(거의 소속 교단 총회장과 총무들)는 NCCK의  미래에 대한 선택보다 소속교단의 이해와 김총무 연임으로 인한 교단의 정치적 결과에 표를 던진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13일 NCCK 회의실에 모인 차기 총무 추천 인선위원회

이제 최종 후보가 된 김 총무는 10월 23일 열리는 실행위원회 재적 회원 중 과반수 동의를 얻어서 다음 달 열리는 총회에서 인준을 받아 정식 총무가 될 것이다. 감리교단 출신인 김영주 목사는 지난 2010년, 총무 연임을 하려던 권오성 목사(기장)에게 도전하여 권 총무를 누루고 당선되어 지난 4년간 총무를 역임하였다. 그러나 재임 기간 동안 NCCK가 우선시해야 할 회원교단들과의 연대나 협력 사업보다 기독교 역사박물관 사업 등일에 시간을 보냈다는 비판이다.

이날 9개 교단의 대표 2인(계 18명) 으로 구성된 인선위원회에서 14표을 받은 김영주 목사가 차기 총무 후보로 추천된 이상 실행위원회와 총회에서 연임이 확정 될 것으로 전망들을 하지만 반드시 그렇게 되지만은 않을 수도 있다. 계속되는 출마 자격 논란에다 인선위가 지나치게 정치적 선택을 했다는 안팎의 비난 때문이다.

또 지난 4년 전에도 회원 교단들이 당시 인선위가 추천한 김 목사에 대해 실행위에서 찬반투표를 요구한 적이 있으며 또 이런 주장은 법적으로 불가한 것도 아니기에 변수가 있다는 말이다. 참고로 총무는 실행위원회 과반수의 지지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전망하는 것은 이번의 교회협 총무인선에 대하여 처음부터 지금까지 잡음과 진통이 많았기 때문이다. 김 총무는 이미 4년전 출마의 변으로 “연령적으로 보아 이번이 마지막” 이라는 말로 기회를 호소했다. 그래서 특별한 하자가 없었던 권오성 총무가 김영주 목사의 이런 도전을 막아내지 못하고 낙마하게 된 것이다.

그런 과정을 겪은 김 총무가 당시 인선위원들의 마음을 무엇으로 움직였을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지금은 반대로 당시 권 총무의 입장에서 선 자신의 연임에 도전하는 이에게 그 실패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한 것들을 준비했을 것으로 보인다.

정년규정은 문자대로 해석해야 한다.
이번 인선에 아직도 이해할 수 없는 것은 NCCK 헌장위의 정관 해석이다. 총무 임기가 만 65세라고 규정되어 있다면 그것으로 끝이다. 더 무슨 해석이 필요하다는 말인가?  다른 말이 없다면 임기 중 정년을 마치지 못하는 후보는 출마할 수 없다는 의미다. 

그런데 별도 규정이 없으니까 정년 전까지는 누구나 할 수 있다는 논리적 비약은 그야말로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가 아닐 수 없다. 그렇다면 정년을 1년 남겨놓은 사람도 된다는 해석인데 이는 말도 안 되는 논리다.

1952년 12월생인 김 목사가 중임에 성공할 경우 오는 2017년 12월이 정년이고 11개월이 모자라 퇴임을 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것도 사실은 미지수다. 임기연장을 꾀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것도 역시 인선위나 실행위에서 결정하자고 할 것이다. 

또 이 정년 문제는 이미 회원교단들에서 지키지고 있는 조항이다. 그런 연합기관이 이것을 어길 경우 한 마디로 연합운동은 앞으로 그런 이면정치가 좌우하게 될 것이다. 즉 실행위, 인선위를 장악하고 로비하는 자는 언제나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헌장위원회의 유권해석이 아무리 김 총무의 연임이 가능하다고 한들 인선위 혹은 NCCK의 문제지 회원교단과 에큐메니칼운동 그룹에게까지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이 해석에 대해서 받아드릴 수 없고 이해되지 않는 회원 교단이 있다면 이것을 겸손하게 수용해야 한다.

하지만 가장 민주적이고 공의로워야 할 곳이 이런 해석을 기반으로 하여 총무선임을 강행하고 특정인에게 특혜를 주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즉 이런 일은 관례와 정서의 문제이지 결코 표로 결정할 수 없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헌장위, 인선위는 사사건건 표 만능, 결국 세력 만능주의로 흐르고 있다.

또 우리 사회가 공직 후보에 대하여 그 실력과 자격 외에도 도덕성과 재산 형성 과정, 연구 윤리등을 엄격하게 따지고 있다. 그런데 비하여 공교회의 대표가 되려고 하는 후보에 대하여 시민의 알권리 차원에서 요구한 공개 정견발표회 조차 인선위는 투표로 부결했다. 그 놈의 표를 가지고 있는 이들이 누군가?  이건 지난 구 시대의 유산이다. 

이런 구태의연한 총무 선임 문제에 대하여 에큐메니칼 운동 단체들는 결국 10월 8일(수) 교회협의 그런 태도를 비판하기에 이르렀다. 이들은 그동안 NCCK와 직간접적으로 연대하며 활동한 실제적인 진보 기독교 운동의 전위대들로 한국기독학생총연맹(KSCF), 감리교 고난함께, 목정평, 일하는 예수회, 생명선교연대, 영등포산업선교 등 12개 단체들이다.

   
기독교사회선교연대회의의 기자회견

이들은 NCCK의 총무 인선 과정이 교권주의에 기반하고, 계파 간 세 대결 양상을 보인다고 비판했다. 누구를 지목하지는 않았지만 불출마 약속을 번복한 후보에 대하여 세상 정치인과 다를 바 없으며 NCCK 총무 인선의 제 1원칙은 연합 운동과 형제교단의 신뢰를 얻는 인물이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그리고 이런 논의를 원점으로 되돌릴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인선위는 이들의 충정어린 말을 외면한 것으로 보인다. 18인의 인선위원들은 13일에 모여 자신들만 정견 발표를 들은 후 또 표 대결을 한 것이다.

NCCK 총무 자리에 대한 연장은 교권정치 때문이다.
재임을 강력하게 추친하고 지원하는 이들이 있다.  NCCK 총무를 지낸 분도 있고 타 교단의 총무를 지낸 분도 있다는 후문이다.  이들은 김영주 목사의 억지 재임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정지강 목사는 같은 목원대학 출신 동문으로 기독교서회의 재임 조항을 개정하여 3선을 역임하고도 지금도 기독교서회(CLS)의 협력사 사장으로 있다. 정

 목사에게는 앞으로 있을 찬송가 출판에서 기독교서회와 자신의 이권를 보장해 줄 든든한 후견인이 필요하다. 바로 NCCK 총무인데 모든 연합기관에서 중요한 위치의 인사로 앞으로 엄청난 이권과 정치의 배후에 있는 것이다. 그러니 교권정치라는 말이 나오는 것이다. 즉 인선위나 실행위가 과연 이렇게 이권의 중심이 되어버린 NCCK 총무 선임에 대하여 과연 얼마나 자유로울 수가 있겠느냐는 지적이다.

그 외에도 김 총무는 임기 중 NCCK의 고유한 교회연합사업과 회원교단의 참여와 확산을 위하여 일했다기보다 주로 정치적, 전시적 공적을 내는 일에 전념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기독교 역사 문화관 건립을 위한 부지 문제로 공전하다가 결국 새문안 교회의 언더우드 기념관을 계약하였지만 잔금 지불 능력도 없어 계약금만 떼일 우려가 크다는 지적이다. 

또 이렇게 큰 일을 회원교단 총회들의 동의도 없이 서두르고 있다. 이미 정부 돈을 지급받아 준비 비용으로 썼다. 어떤 사업도 교회협(NCC)의 자생력을 복원하는 일보다 더 중요하지 않다.  그외 업적으로 내세우는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목회자 납세 문제, 교회 재정 투명성 등은 결코 내놓을 업적이 아니다.  제 10차 WCC 총회의 한국준비위원회 집행위원장직에 대한 사퇴와 복귀 파행 또한 비판받아 마땅하다.

김 총무는 합의문 파문으로 이미 탄핵 받았어야 할 분
2013년 1월 13일, 김 총무는 한기총과의 합의문 파동으로 인하여 탄핵을 당할 만한 사안이었는 데도 유야무야 지나갔다. 당시 보도를 보면  " 김영주 총무는 최근 자신이 서명해 발표한 ‘WCC(세계교회협의회) 공동선언문’에 대해 “성찰과 숙고 속에서 포용의 범위를 결정했어야 했다”며 “생각과 용기가 부족해 경계선을 설정하지 못했다.

필요한 책임을 지겠다”고 사과했고  이후 열린  NCCK 제61-1차 실행위원회에서 “절차와 과정을 지키지 못해 죄송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감정이 복받친 듯 울먹이기까지 했지만 자신의 말대로 구체적으로 책임을 진 일은 아직 없다.

   
NCCK와 사전 협의 없이 한기총 지도부와 손을 잡은 김 총무

이에 대하여는 본인이 인정하고 책임을 지겠다고 한 김 총무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한 당시 NCCK회장인 김근상 주교(대한 성공회)의 책임이 크다. 그러기에 에큐메니칼 주변의 원로들과 액션그룹들은 김 총무의 연임 불가론을 더욱 거세게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NCCK 운동의 철학과 이념을 헌신짝처럼 버린 사람은 안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번 인선위의 결과는 결코 정상적인 것일 수 없다는 비판이다. 그리고 NCCK 총무는 NCCK만을 대표하는 자리가 아니다. NCCK는 이전에는 물론 앞으로도 모든 한국 에큐케니칼운동의 전통과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이들의 마음의 고향이기에 그렇다. 그러므로 NCCK야말로 교권 정치의 이합집산과 사사로운 타협, 로비로 어떤 사안들이 결정 되어서는 안 되는 곳이다.

NCCK는 단순히 한 종교의 협의체가 아니다. 근대 한국사회의 민주주의와 자유 평등을 이 땅에 뿌리내리게 한 자랑스러운 우리민족의 대표적 종교인 기독교 연합의 장자이다.  전래 된지 얼마 안 되는 외래 종교였던 기독교가 어떻게 이런 엄청난 일을 하였을까? 그것은 우리 믿음의 선조들이 보여준 하나님과 나라 사랑 정신의 결과였다. 그런 전통으로 1970년대 군사정부의 독재 통치에 저항했고 민주화와 인권을 위하여 투쟁하는 이들의 안식처였다. 

그래서 기독교회관이 있는 이곳은 " 민주화, 평화운동의 중심지다" 는 자긍심이 있는 것이다. 이후 민족의 통일과 안보에 대하여도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성경에서 가르치는 화해와 평화의 관점에서 당당하게 고난의 길을 자처하고 나아왔다. 그  역사를 인정받아 NCCK 인권위가 있는 기독교회관 정문에 선조들은 그 자취를 남겨놓았다. 그러나 지금 그  현판이 상처받고 방치되어 있는 현실이 우리 에큐메니칼운동과 NCCK의 현 주소라고 생각한다면 지나친 비약일까? 

   
현재, 기독교 회관 정문에 있는 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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