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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장뉴스 창립 5주년 기념 토론회 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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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07.26  17:2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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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장뉴스 창립 5주년 기념 토론회 열려

지난 지난 2012년 6월 15일 창립된 인터넷 신문 예장뉴스(대표 이명남 목사)가 창립 5주년을 맞아 현안 쟁점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한 여름 무더운 날씨에 오전이고 첫 번이라 기대만큼 성황을 이루지는 못했지만 지난 5년 간 [예장뉴스]는 비판형 보도에서 쟁점을 논의하는 평론지의 역할로 지평을 넓혔다는 평이다.

   
* 2012년 6월 25일 예장뉴스 첫 마음 약속예배 후

그간 신문사라는 이름에 큰 부담도 있고 의욕도 앞섰으며 전문성과 컨텐츠를 채우는 데에도 한계가 있었다. 5년의 짧지만은 않은 시간을 지나오면서 언론이란 정말 어려운 일이라는 뼈아픈 경험도 얻었다. 그러나 교단의 언론환경과 보도의 다양성을 보여주고 공론의 장을 보다 풍성하게 한 것은 사실이다.  물론 이런 일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자발적 후원과 독자들의 관심 덕분이었다.

그런 과정에서 이번에 처음으로 시도하는 현안 쟁점 토론은 그동안 반대와 자기주장의 울타리에서 나와 한번쯤은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주장을 들어보는 공론의 장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기획하였다. 그래서 첫 번째로 "목회 대물림(세습)"으로 현안 쟁점 토론의 문을 열었다.

이 토론회는 앞으로 우리 교계의 여러 쟁점들과 핫 이슈들을 선정하여 진행하려고 한다.   

목회대물림(세습) 토론회

7월 26일(수) 오전 이른 시간에 100주년 1층 소강당에서 열린 이날 토론회는 먼저 임규일 목사(만성교회, 전 동남노회장)“교회의 목사청빙에 있어, 이른바 “목회직 세습‘ 논란에 대하여” 라는 주제로 발제하였다.

   
* 임규일 목사의 발표

임 목사는 현행 세습방지법이 결정되던 당시에 총회 총대로 참여한 분으로 당시 결정 과정에서의 분위기와 의미들을 생생하게 전했다. 당시 중요한 안건임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토론과 연구없이 상당히 서둘러서 결정된 감이 있다는 것은 그간 여러 사람들이 지적해 왔다. 

임규일 목사의 주장은 목사의 청빙권은 개인과 교회의 양심의 자유라는 측면에서 상회는 청빙에 대한 허락과 지도적인 위치에 있지 법으로 금지하는 것이 능사는 아니라고 지적하였다. (아래 임규일 목사의 원고 참조) 따라서 세습반대를 하는 것도 자유고 반대도 나름대로 논리가 있다는 주장이다

이어 토론자로는 나선 이동춘 목사(비젼교회, 장신대 겸임교수)“교회세습에 대한 기독교 윤리적 입장"의 제목으로 발표했다.

   
* 좌로부터 이동춘 목사, 공헌배 목사  

발표에서 이동춘 목사는 우리교단이 심사숙고하여 총회적으로 법으로 금한 것을 토론한다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고 서두를 열었다. 그리고 세습에 찬성하는 이들이 인용하는 성경과 긍정적인 것에 대하여 조목조목 비판을 했다.

대형교회가 권력의 사유화/집중화/독점화를 통해 교회 재정의 사유화를 일삼아 왔다면, 세습은 더욱 필요한 이유가 될 것이고, 이러한 권력 및 재정의 사유화는 그동안 한국교회가 ‘신정 정치론’을 앞세운 결과가 분명하며 장로교의 제일 정신인 ‘민주적 결정’ ‘권력 분산적 결정’이 무시된 결과라고 지적하였다.

즉 직계 가족에게 교회를 세습하는 것은 권력 욕망과 사유화에 대당하는 비성서적·비신학적 행위로 이렇게 되면 목회자의 소명은 전적으로 개인의 명예와 생존을 위한 경제적 행위로 비쳐지게 되고, 영혼 구원을 위한 성직자가 아니라, 경제적 행위와 보상을 전제로 하는, 경제적 보상이 있어야만 가능한 직업인으로 각인되는 것이라고 비판하였다. 

이어 공헌배 목사(간운교회, 기독교학술원 연구교수)“교회의 목회직 대물림(세습)에 관한 의견” 으로 발표했다.

한국형 장로교회의 폐해를 지적하면서 상회가 목회자에 대한 지도력과 권위를 부여하고 있는가? 하는 의문점을 제기하고 있다. 아무래도 개척 과정에서 전적인 헌신과 열심히 사역한 결과, 독주를 한 것은 사실이었다. 그러나 이런 것은 목사들에게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주장이다.

어느 교회에서 장로가 사재를 털어 헌금을 많이 하고 그래서 개척된 교회가 있다면 그 교회에서 장로의 영향력은 막강해질 수 있으며, 이럴 경우 목사는 그 교회에서 그리스도를 위한 봉사보다도 장로의 눈치를 보게 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목사가 교회를 개척하여 자신의 운명처럼 목회를 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교회가 목회자의 영향력 아래에 절대적으로 놓이게 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런 의미에서 대형교회는 설립자와 일심동체라고 볼 수도 있다.

토론과정에서 나온 이야기들

이날의 토론회가 명성교회를 의식하고 한 것은 아니었지만 명성교회의 장로들도 관심 갖고 참석하여 경청했다. 사실 명성교회의 입장은 합병을 통한 세습이지만 그 상대인 김하나 목사와 새노래명성교회는 아직 아무런 움직임이 없다. 그외 세습 의도에 대한 비판만 있지 명성교회의 입장도 한 번 진지하게 들을 수 있는 기회는 없었다. 

사실 이번 주제가 평범한 것은 아니다. 어떤 말이든 찬반을 논한다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은 일인데 어려운 자리에 나온 3분의 목회자들의 용기와 자세에 대하여 큰 박수와 격려가 있었다.  

그러나 잘못된 법도 법이라는 주장과 함께 불완전한 이 땅의 교회와 제도들을 돌아보며 하나님의 교회로의 온전함을 이루어가는 것이 아니겠는가 라는 주장도 나왔다.

이외에도 이미 법이 제정되었으니 더 무슨 토론이 필요하겠나? 는 주장도 하지만 그렇다고 아무런 토론도 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역사가 발전이 되겠는가?  불합리하고 잘못된 법이나 제도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과정을 통하여 공론화를 하고 개정해가는 것 자체를 금하거나 비판할 수는 없다는 주장도 나왔다.

또 공교회성의 의미에 대해서 시대적인 인식을 할 필요가 있으며 명성교회와 같은 대형교회들에게서 이뤄지고 있는 이른바 목회대물림에 대하여 그 교회들의 사정은 있겠으나 일반사회와 전체 교회들의 정서도 무겁게 여겨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그러나 현행법에 명시된 세습방지법은 옥상옥으로 그 조항도 문제가 있으며 최근에는 부인에게 목회 이양들을 하는 데 그러면 이제 부인에게도 이양하지 못하게 하는 자구를 넣어 개정할 것인가? 하는 문제도 있다.

이런 측면에서 아무래도 청빙의 원리는 개 교회가 원하는 바 대로 기도하고 민주적인 절차를 걸쳐서 한다면 어떤 비난이든 감수하고 책임을 지는 자세로 해야 할 것이며 개인의 신앙과 교회의 양심은 어떤 것으로도 제어할 수는 없을 것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교회의 목사청빙에 있어, 이른바 “목회직 세습‘논란에 대하여"

/ 임규일 목사(만성교회, 서울동남노회 전회장)

1. 먼저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목사나 교회에나 중요한 것은 신앙과 양심의 자유입니다. 이것은 우리 교단 헌법 1조.2조가 천명하는 대전제이고 원칙입니다.

제1조 양심의 자유 / 양심을 주재하시는 이는 하나님 뿐이시다. 그가 각인에게 양심의 자유를 주어 신앙과 예배에 대하여 성경에 윈반하거나 지나친 교훈이나 명령을 받게 하지 않게 하였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신앙에 대하여 속박을 받지 않고 그 양심대로 할 권리가 있으니 아무도 남의 양심의 자유를 침해하지못한다.

제2조 교회의 자유 / 개인에게 양심의 자유가 있는 것 같이 어떤 교파 또는 어떤 교회든지 교인의 입회규칠,세례교인 및 직원의 자격, 교회의 정치 조직을 예수 그리스도께서 정하신 대로 설정할 자유권이 있다.

2. 이른 바 논란되는 목회직 세습 – 그렇게 언어를 사용하면서 어떤 교회들의 경우 이루어지는 목사청빙의 문제에 대해 세습운운하며 비판하고 비난하고 비방하는 문제 지적과 내용들에 대하여 그렇지 않다고 할 무엇은 없습니다. 모든 지적되고 염려하고 비판하는 사안에 대하여 충분히 공감하고 동의하고 몹시 공분하고 있습니다. 마땅히 그런 지적과 문제들은 시정되고 중단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3. 그러나, 세습이라는 언어는 교회의 목사청빙의 어떤 문제를 지적하고 비판하고 비난하는 하는 비판적 언어입니다. 교회에서 사용하는 정상적이고 규정된 언어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그 언어와 언어 문법으로 교회의 일을 인식하고 설명하고 판단하는 일은 매우 거북하고 유감스런 일이라 저는 봅니다.

대체 어느 교회가 그런 식으로 자체적으로 목회직 세습을 결의하고 노회에 세습청원을 하며 어느 교단 어느 노회가 세습을 허락하고 있습니까? 제가 알기로는 교회나 노회에서 세습 건을 다룬 일은 없다고 봅니다.

4. 교회는 목사를 청빙합니다. 목사는 청빙에 응답하고 수락을 합니다. 노회는 그 절차와 과정이 정당하였는지 살펴서 허락 여부를 결정합니다. 총회는 이와 관련한 법과 규정을 제정하고 노회와 교회가 준수하게 합니다. 제가 속한 교단 헌법은 이렇게 규정하였습니다.

교회는 위임목사를 청빙할 수 있다. 제 29조 1/ 청빙서를 접수한 노회는 제28조 1/ 조직교회는 노회의 결의로 청빙을 승인한다.   2/ 노회가 청빙의 승인을 결의한 경우에는 노회장은 청빙서를 청빙 받은 목사에게 교부하여야 한다.  제 27조 1/위임목사는 지교회의 청빙으로 노회의 위임을 받은 목사 이다.  2/ 담임목사는 노회의 허락을 받아 임시로 시무하는 목사이다.

청빙서 양식에서 / 하나님의 은총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본 교회는 귀하가 신덕과 재능이 겸비하여 목사의 직무를 잘 감당하실 줄 알고 본 교회(위임, 담임,부)목사로 청빙하오니 승낙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이 경우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교회의 목사청빙은 교회의 고유권한이고 자유한 일이라는 점입니다. 교회공동체의 신앙과 양심의 자유에 속하는 일입니다. 또한 목사의 신앙과 양심의 자유에 속한 일입니다. 교회의 목사 청빙은 목사를 고용하거나 채용하거나 이른바 세습시거나 하는 일이 아니고 그럴 무엇이 아닙니다. 목사의 교회 시무는 취업이나 어느 직무에 피고용당하는 일이 아니며 유산처럼 상속받거나 하는 무엇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뜻과 인도하심과 부르심에 자기 신앙과 양심에 따라서 응답하고 순종하고 헌신하는 신앙 사건일 뿐입니다.

이 자유와 결단은 오히려 존중되고 이해되고 보호받아야 할 소중한 가치입니다. 어떤 경우엔 그야말로 십자가를 지고 못박힘 당하여 죽는 일이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주목해야 하는 것은 그 교회 공동체의 상황과 입장과 의사와 결단입니다. 부르심에 응답하고 순종하는 목사의 결단입니다. 노회는 교회적,목회적 판단과 선택을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교회와 목사의 자유는 기본권입니다. 피동적으로 규정당하거나 제한 받거나 억압하거나 조건 화하여 규제하는 일은 인권침해에 관련되는 일이지 않겠는가...? 유의할 일이라 봅니다.

6. 제가 잘모르기는 하지만, 장료교 목사로서 장로교 신앙의 중요한 차원은 ’하나님의 절대 주권‘ 앙입니다. 교회가 하나님의 백성 공동체이고 하나님 나라 백성들의 보이는 현실이라면 하나님의 교회를 맡겨 이끄도록 세우시는 하나님의 종은 하나님이 세우신다는 차원이 교회에 는 있습니다. 하나님께는 하나님이 하시는 바가 있으십니다.

제사장 엘리를 목이 부러져 죽게하거나 그 아들을 전쟁에 나가서 죽게하기 하시고. 교회의 핍박자요 대적자이며 복음의 훼방자인 사울을 불러 ’내 그릇‘이라 하시며 바울이라 부르게 하시며 사용하셨습니다. 교회에는 하나님의 차원이 있고 하나님의 자리가 있으며, 그 역사하심과 섭리는 우리가 규정하거나 제한하거나 조건을 정할 수 없다고 봅니다.

7. 노회는 교단 헌법과 규정에 따라서 교회의 목사 청빙절차가 정당하면 허락하기 마련입니다. 중요한 것은 그 교회 공동체의 자유로운 의사입니다. 그러나 개 교회주의와 그 폐해를 막기 위하여 노회의 절차와 총회의 규정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법과 제도 ,규정과 조건이나 여러 제한 규정들이 교회의 자유로운 신앙과 양심의 결단을 침해할 경우 교회는 자신들의 신앙과 양심과 자유를 택하여 나아갈 것입니다. 교회는 신앙공동체이지 사회적 결사체이거나 어느 조직과 기관의 예하 단체가 아닙니다. 처음으로 돌아가 교회와 교인의 자유문제입니다.

8. 사람은 사람의 일을 하기 마련입니다. 누가 뭐라 하겠습니까? 결국은 제각각 알아서 하는일이니 니다. 그러나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 또한 하나님의 일을 하십니다. 누가 선한 목자인지, 양의 탈을 쓴 노략질하는 늑대인지, 광명의 천사로 가장한 사탄인지 어찌 압니까? 오직 그 열매로 알리라 하신 말씀대로 이루어지고 맺어지는 결과들을 보면 다 드러나는 것 아닙니까? 하나님 우습게 보지 마십시다. 누구든 육체를 따라 일을 벌여놓으면 썩을 것을 거두고, 성령을 따라 나아가면 영생을 거두게 되지 않겠습니까?

9. 법과 규정 제정은 언제나 그렇듯 편법 탈법을 낳고, 결국 모두를 범법자만 만들어 놓을 뿐 실효성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제정은 신중했어야 합니다. 서두른 결정은 자가당착에 빠지기만 합니다.

10. 교회는 하나님의 교회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여 이루어진 예수 그리스도의 몸입니다. 성령이 임재하시고 주재하시는 성령의 전입니다.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고전3:17).

교회에서 무슨 일을 의도하려는 사람들이든, 하나님의 교회에서 이루어지는 일에 대하여 통속적인 인식과 판단으로 함부로 비판하고 비난하고 비방하는 이들이든 말을 아끼고 겸손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토론회의 의의

[예장뉴스]는 지난 2011년 “한기총” 대표회장 선거를 둘러싼 연합기관들의 도덕적 타락에 대한 사회적 지탄에 대한 반성에서 출발하였다. 그 난국에 대하여 우리 목회자나 단체들이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하게 되자 전국적으로 긴급하게 조직된 “한기총 탈퇴를 위한 예장 대책위원회” (상임대표 :이명남 목사) 가 조직되었고 그 활동 연장선상으로 [예장뉴스]가 태동한 것이다.  

   
* 예장뉴스 창립의 계기가 된 "한기총탈퇴를 위한 예장대책위" 기자회견장

이 과정에서 한 자리에 모이는 운동이 어렵다는 것을 경험하면서 인터넷 시대의 새로운 미디어인 인터넷신문을 통하여 교회 개혁을 추동하자는 결의를 다지게 된다.

이에 준비과정을 거쳐 2014년 6월 25일 100주년 1층 소강당에서 첫 예배를 드림으로 시작하여 초대 발행인을 백도웅 목사가 편집인에 유재무 목사가 맡게 된다. 이후 편집인을 임규일 목사가 잠시 맡은 바 있다. 2016년 이명남 목사가 대표로 유재무 목사가 발행인겸 편집인으로 각 지역의 노회에는 사정상 다 밝힐 수는 없지만 지역 기자들이 있다.

이제 앞으로 우리교단 내에 주요 쟁점들에 대하여 대화와 토론의 마당을 이어 가려고 한다. 예를 들면 최근 목사 안수식에 장로가 어디까지 참여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로 첨예하게 대립한 서울동노회는 올해 회집도 하지 못하여 사고노회가 되어 있다.

올 102회 총회에 헌의된 안건들 중 총회장 임기 2년제(감독형)나 재판국의 존폐 문제, 총대 수 감축, 여성 총대 할당제 등도 사전 토론회를 하려고 한다. 또한 동성애, 쿼어 문제, 창조론과 진화론, 교회에서 제한적으로 묵인되는 주초(흡연과 음주)나 제사 문제, 이혼 등도 한 번 쯤은 걸러봐야 할 주제라고 보고 있다.

토론회 후 총회장 이성희 목사와의 간담회를 통하여 한국사회 속에서의 우리총회의 책임과 우리교단이 모든 면에서 모범을 보여야 한다는 부분에 대하여 인식을 같이하며 '연동 다사랑 카페'에서 마무리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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