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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회 총회에 바란다.총회 주제도 연속성 있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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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6.20  22:2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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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4회기 총회에 바란다. 

총회 멀리 보고 가자

박정희 대통령 시절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을 세워서 농업중심국가에서 공업입국을 추진한다. 국가가 산업의 우선순위를 두워 투자를 집중하자는 논리다. 이런 것은 사실 자본주의하에서는 시장에 맡기는 것이 보통이지만 사회주의 제도에서 채용한 것이기는 하다. 이렇게 국가도 그렇고 기업이나 단체, 조직은 기획이 중요한 것이다.

우리 총회도 과거부터 시대와 현실의 요구에 맞는 성구를 정하고 이에 전 교단적으로 이 주제로 실천적 삶을 제시해왔다. 지난 100회기 주제는 “화해 하게 하소서” 로 희년을 맞아 교단내 권징을 받은 이들과 이단으로 규정된 이들을 심사하여 사면하기 위한 위원회가 생긴다. 그런데 총회장과 사면위원장간에 사면선포 권한를 놓고 이견을 보이다가 채영남 총회장이 사면을 선포하지만 이후 신학교 교수들과 목회자 전 총회장들의 저항에 부딛쳐 취소하고  안산제일교회에서 열린 총회에서 박수 받고 떠나야 할 총회장이 머리 숙여 거듭 사과를 하고서야 마무리가 된 바 있다.

그리고 104회기의 선장 김태영 호가 출항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김 부총회장은  총회 기구개혁과 관련된 특별위원장만 2번을 지내면서 연구하고 정리한 기구개혁과 총회에 대한 정책과 아이디어가 많은 분이다. 이이 책자로도 낸바 있는 데 이론과 실천력을 겸비한 젊은 총회장으로 현장에서의 기대가 큰 것으로 알고 있다. 따라서 자주오지 않는 기회에 우리 총회가 획기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기를 바란다. 

교단 내 권징받은 이들 사면 필요

그중에 기억할 것중 하나는 100회에 이단 사면문제로 결정을 하고도 사면을 받지 못한 교단 내 치리자들에 대한 미진한 것에 대한 아쉬움들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마침 올해가 3.1 운동 100년을 보내는 해니 속량과 은혜의 특전을 베풀고 가면 좋겠다는 의견들이 많다. 총회는 산하 교회와 지도자들에게 지시하고 규제하기 보다 용서와 은혜를 선포하는 것이 상회다울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오는 104회기에 당시 선의의 희생을 당한 이들을 재심사하여 사면선포가 필요하다는 얘기다.

총회가 법도를 세우고 교훈과 기강을 보이기 위해서 불가피하게 권징을 하기도 하지만 회개하고 화해한 공동체에 대해서는 해벌과 용서의 모범을 보이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원하는 이들을 신청을 받아 심사후 사면을 해주면 당사자들에게는 큰 기쁨과 회복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 기준은 분쟁이 종료되고 해당 치리회가 사면 청원을 한다는 전제가 있어야 할 것이다.

총회 주제 연속성 있어야

지난 101회기 총회 표어는 “거룩한 교회 다시 민족 앞에서” 였고 102회기는 “거룩한 교회 다시 세상(마을) 속으로” 103회기는 “영적 부흥으로 민족의 동반자“ 다. 그리고 올 가을에 출범하는 104회기의 총회 표어는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화두는 ”개혁“ 이다. 주제가 ‘화해’ 에서 ‘거룩’으로 ‘마을’ 로 다시 ‘영적’ 으로 그리고 다시 ‘개혁’ 으로 정신없이 돌아치니 사실 현장 교회나 부서에서는 정신을 못차리겠다는 아우성이다.

이렇게 주제 설정의 연속성이 없고 구호로 그치는 것은 성과주의에 머물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난 99회기 정영택 총회장 시절 시작된 ‘교회성장운동’ 도 그렇고 올해 “영적부흥” 이라는 주제를 총회장이 직접 갖고 전국 5개 권력과 노회별로 모임을 만들어 주제에 따른 설교나 강연을 하는 것에 대해서도 현장의 반응은 좋지 않다.

바라기는 이번 104회기에는 우리 총회를 좀 긴 호흡으로 바라보고 점검하고 진단하는 기획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헌법부터 권징, 예배등 전체적으로 너무 구태연하고 시대에 맞지 않는 부분은 없는 지를 연구하고 정리하여 보고하는 장기 과제 위원회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외에도 목사안수를 위한 관리와 서약등 시대에 맞도록 부족한 부분을 체워가야 할 필요가 있다.

총회장 임기 2년제 헌의 나와

여러 번 헌의된바 있고 올해도 헌의 된 것으로 보이는 총회장 임기 2년제는 한번 논의를 해볼만 하다. 장로교가 임기 4년의 상근 사무총장이 있는 데 그렇게 되면 옥상옥이 될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지만 총회장의 위상에 비하여 활동 기간이 너무 짧다는 것은 사실이다. 9월 총회후 특별위원들 선임하면 10월 가을 노회 지나고 추수감사 지나고 겨울행사로 시간 보내고 해외 교회 방문하고 봄 노회 지나면 5월이요 6월이면 재정부 마감으로 총회장의 역할은 사실상 끝이다. 겨우 6개월 정도 총회장 하는 것에 그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 직제상으로는 사무총장에게 업무를 위임한 제도임에도 총회장들을 불러낸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있다. 총회장은 회의시 의장(Chair Person)이며 교단을 법적으로 대표하는 역할에 그치는 것이다. 총회장이 목회를 그만두지 않은 이상 임원 회장 역할도 사실 바쁘다. 그런데 연합사업이나 특별사업등 의욕이 많은 총회장의 경우 관여를 너무 하게 되므로 사무총장제가 유명무실하게 되는 것이다.

그외 세습등 현안 문제도 표적삼아 다룰 것이 아니라 제도로 걸러내는 방향으로 가면 좋을 것으로 보인다. 세습을 가능케 하는 원로제도를 폐지하여 제도적으로 걸러야 한다. 은퇴후 목회를 관여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이다. 평균 수명연장으로 은퇴자들이 늘어가 한 교회에 원로 목사가 두분인 곳도 나와 교회들의 예우 문제도 힘들다. 그중 원로 목사, 원로 장로(20년 시무후 공동의회에서 추대)는 이제는 폐지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원로 목사, 장로 제도 폐지

물론 위임목사를 임기제(6-7년)로 하여 스스로 신임제도를 도입한 분들도 있지만 그것은 아직 공론화가 필요하고 우선은 원로제도를 폐지하자는 것이다. 평생 봉사한 분들을 존경하고 그 명예를 기억하자는 것인데 가장 오래되고 많이 아시니 자연히 참견이 되고 결국은 상왕이 되어 분쟁의 화근이 되고 있다. 많은 동역자들이 어려운 교회에서 평생목회하고도 정년으로 변변한 예우를 받지 못하고 떠나는 데 평생예우를 받은 것으로 후진들에게 부담이 되지 않토록 해야 할 것이다.

서구 선진 장로교회들과 비교하여 우리가 배우고 도입해야 할 제도가 있다면 과감하게 채용해보는 것이다. 2020년 부터 총회의 10개 부서를 5개로 줄이고 업무 전체를 조정하는 개혁안을 시행하게 될 것이다. 이에 후속으로 바뀌어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도 점검해야 한다. 올 8월이면 완공될 총회 100주년 기념관 신 사무실 입주에 걸맞게 심리적으로나 104회기부터 환경부터 달라지는 총회, 변화하는 총회를 준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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