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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 성병관리소, 동두천이 간직해야 할 역사
유재무 편집인  |  ds2sgt@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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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3.05.28  22: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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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군 주둔 기지촌의 애환을 보존해야 

   
                    * 한국작가회의 양주지부와 경기북부작가 모임이 주최한 답사 모임 

          ‘옛 성병관리소 건물을 보존하여 평화와 인권, 문화예술로 활용하자’ 

동두천시 소요산 입구 우측 주차장 숲에 위치한 낡은 한 건물이 방치된지 50여년만에 역사의 무대로 등장했다. 동두천소재 시민사회를 중심의 공동대책위원회가 이를 소환한 것이다. 지난 25일 동두천시 송내동 북카페 ‘더불어꿈’에서 열린 출범한 이 대책위는 선언문에서  “지난해 9월 대법원은 ‘미군 위안부 국가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 ‘지자체가 기지촌 성병관리소를 운영한 것은 정부 주도의 국가폭력이었다’는 사실을 인정하며 위안부 여성들이 그 폭력의 피해자라고 판결했다” 며 이제 이들에 대한 역사와 보상 보존은 동두처시의 몫이 라는 의미다. 

동두천 소재 성병관리소 였던 이 건물에는 기지촌 여성들을 강제로 감금하고 페니실린을 과다 투약해 사망자가 발생했으며 이들을 야산에 매장하기도 했다. 삶 자체도 치욕스러웠던 이들에게 인권은 없었으며 국가는 이를 묵인한체 목숨을 내건 삶이다. 이곳을 거쳐 간 수많은 위안부 여성들의 기억 속에 생생하게 살아있는 이 현장은 한국 근현대사의 냉전으로 인한 아픈 과거를 보여주는 상징적 공간이라는 주장이다. 이는 우리가 지워야 할 역사가 아니라 반성해야 간직해야 할 공간으로 그 보존가치가 크다는 것이다. 

시민 공대위 김대용 공동대표는 “오는 6월 말 경기도의회, 전문학술가들과 함께 ‘동두천시 성병관리소 보존과 기억을 위한 포럼’을 개최해 역사적·공익적 가치를 확인하고, 평화와 인권을 위한 성병관리소 공간 활용에 대해 시민 여론을 확산시켜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들의 이런 노력으로 5월 27일 28일에도 "한국작가회의" 회원들과 관심자들이 방문하여 설명을 들었다. 또 미국 뉴욕타임스에도 생존자 인터뷰가 실리면서 세계적인 반향을 일으키고 있고 국내언론에도 다뤄지고 있지만 그 깊은 의미에 대해서는 접근하지 못하는 것이 아쉽다. 

   
 

동두천의 생성과 번영에 기지촌 여성들의 한 몫

동두천시는 양주군 덕정역을 지나 송내동 내행역에서 시작되 전곡 초입 한탄강 직전 초성역전이 경계다. 도시는 길게 국도를 중심으로 형성되었고 1호선 전철이 들어온 이후 도시로써의 변모를 갖춘다. 광암동 보산동 찰말동에 집중적으로 형성된 미군상대의 샆들이 있었다. 전곡으로 가는 길목 동네 양주군 끝에 불과했던 곳이 한국전쟁후 미군의 주둔으로 주한 미 8군 산하 2사단의 중심이 되면서 크게 성장한다. 농촌지역이지만 농사보다는 미군들을 상대로 한 상업시설로 도시의 자립기반을 이룬 곳이다. 

거기 소위 기지촌 여성들이라고 하는 이들은 필리핀등 아시아에서는 몽키 하우스로 통하는 미군 주둔지에 형성된 곳에서 여성들은 낮선 이국인을 상대로 두려움과 공포속에서 여성으로써의 삶은 포기한 체 김훈의 '저만치 혼자서' 나 '양공주 민족의 딸' 등 소설에서만 회자된 바 있다. 그러나 이 사회도 선진화와 민주화를 지나 더 좋은 시대로의 가려는 과정에서 과거의 이런 아픔과 애환들이 소환되고 있다.

이들에 대한 돌봄의 손길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돌봄에 머물렀지 사회적 문제로는 제기되지 못했다. 고 문동환목사 사모(미국인)가 동두천과 의정부에 세운 "두레방" 과 그런 정신들이 평택등에서 이어지고 있다. 이들에 대한 돌봄이 한 때 크게 알려진 것은 보산동에 세워 활동한 “다비다의 집”(전00목사)이다. 기지촌 여성들을 위한 의료와 건강, 아이들을 돌보는 역할을 하는 종교시설이 존재했었으나 이후 문을 닫는 다. 

당시 미군이 동거하던 윤금희라는 여성을 무참히 살해한 사건이 나면서 기지촌여성들의 인권문제가 사회적으로 크게 대두된다. 그러나 당시만 해도 개인 인권차원에 머물렀다. 또 양주군 광적면에서 효순미순 두 여중생이 학교서 귀가중 훈련중인 미군 장갑차에 치여 목숨을 잃는 사고가 발생한다. 이를 계기로 시민운동가들에 의하여 미군범죄에 대한 사회적 환기가 크게 대두 된다. 이후 사고현장 인근에 모금으로 땅을 매입하여 그 사건을 영원히기억하는 기념조형물을 세워 올해 21년째 추모을 준비중이다. 

   
 

이에 비하면 기지촌에 종사한 여성들의 일상적인 삶은 어두운 과거로 치부되여 한번도 자기들의 목소리를 낸 적은 없다. 죽기 까지 가족들에게도 말하지 못하고 한많은 삶을 이어가던 이들이 벌어드린 달러와 경제적 효과는 고스란히 동두천 발전에 기여한다. 동두천도 희생자인 것인 시 전체 면적 절반을 미군들에게 내줘 개발이 재한되였고 철수와 이전으로 급격한 도시 공동화가 진쟁중이다.

동두천의 변모 과정 이면에 미군들과 이들을 상대로 종사한 이들의 말못할 마음 앓이는 이룰 말로 다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들이 떠난 부지는 모두 국방부 소유로 그 이익이 국가로 환수되어 동두천시는 실제적인 이익은 아무것도 없어 보인다. 따라서 왕성했던 탄광촌을 정부 주도로 폐광을 하면서 회생을 지원한 것처럼 미군철수와 이전으로 나타난 동두천시의 공동화나 경기침체에 대하여 정부의 특별법이 필요하다는 것을 지자체만이 아니라 시민들의 참여와 목소리가 중요한데 이 성병관리소는 아주 중요한 역사적 가치가 될 수 있다. 

   
                   * 낙검자 수용소는 군대 내무반처럼 공동시설로 칼 잠을 자야 했다고 전한다

성병관리소 보존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기지촌에서 일하는 여성들에 대하여 정부와 미군은 강제로 자기들을 위하여 성병여부를 검사하고 발견되면 수용했던 것은 법률에 근거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소위 '화이트하우스' 로 통칭되던 산속에 숨겨져있던 이 집의 정체가 이제서야 드러난 것이다. 여기서 1970년대 초반부터 1990년(20년) 넘게 운영되었는 데 현재 유일하게 남은 장소이다. 기지촌 여성들은 명단을 등록하여 주마다 2차례씩 성병검사를 받아야 했는 데 증언에 의하면 그 과정은 치욕적이었고, 성병이 검진되면(낙검자수용소)에 수용됐다.

미국인을 기준으로 한 치료행위는 고단위 항생제가 투여됐고 연약한 여성들은 초죽음이 된 체 부작용을 견디거나 심한 경우 죽어 나가는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도시가 발전하려면 부끄럽고 추한 것으로 간주한 것은 모두 헐고 감추고 덮는 것이 인지상정이다. 그러나 동두천시는 ‘기지촌 여성’들을 관리하기 위해 운영된 성병관리소는 주한 미군들의 아픈 역사가운데 사회적 편견으로 자기 목소리를 내지 못한(Mute)이들의 무언의 울부짖음을 들어야 할 차례다.   

그리고 알아야 할 것은 이곳을 역사적으로 보존하는 것은 과거 기지촌여성들을 위하자는 것만이 아니다. 그것은 동두천시를 위한 것이고 대한민국의 역사를 위한 것임을 알아야 한다. 1969년 리처드 M. 닉슨 대통령이 한국에 주둔하는 미군의 수를 줄이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을 때, 우리 정부가 한국이 성매매를 포함한 미군 주둔으로 인한 사업을 통해 연간 160억 835천만 달러를 벌어들이고 있다고 의회에 보고했다는 보고서도 있는 것으로 보아 기지촌 여성들의 실제 기여도 뺄 수 없는 사실이다. 

지역의 시민단체들은 동두천시가 신흥대학(현 한민대학)으로부터 기부받아 사용하던 이 건물을 재 매입해 구 건물을 헐고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반대하는 운동을 하는 중이다. 이미 언론을 통하여 알려졌지만 아직도 동두천도 그렇고 시민들의 편견은 그 아픈 역사를 뭐하러 보존하냐고 한다고 한다. 그러나 이는 하나만 하는 것으로 최근 세계적인 관광의 추세는 볼거리 먹거리외에도 Story 가 있어야 한다. 그것을 만드는 스토리탤러가 있어야 관광지는 의미가 없다. 부정할 수 없는 역사이고 지울 수 없는 이 나라 분단이 가져온 아픔의 현장이지만 이젠 평화의 전당으로 만들어야 한댜.  

   
 

제주도에서의 이전엔 부정했고 감춰졌던 4.3 의 역사적 현장들을 발굴하고 돌아보는 여행으로 소위 “Dark Tourism”(전쟁이나 학살의 비극적 현장, 대규모 재난재해가 났던 곳을 돌아보며 교훈을 얻는 여행)은  ‘블랙 투어리즘(black tourism)’, 혹은 비탄이나 큰 슬픔을 의미하는 ‘그리프 투어리즘(grief tourism)’ 이라고도 한다. 대표적인 다크 투어리즘 명소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400만명이 학살당했던 아우슈비츠 강제 수용소다.

폴란드에 있는 아우슈비츠 박물관에서 관람객들은 유대인들이 대량 학살당했던 생체실험실,고문실,가스실,처형대 등을 보며 역사에 대한 반성과 함께 숙연함을 느끼게 된다. 아시아 캄보디아의 킬링필드나 일본 오키나와 섬의 헤노코와 기타큐슈 고꾸라 징용 조선인들의 무연고 무덤들, 과거는 아픔이었지만 이제는 희생과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산자들의 과제다. 이런 상징들이 있는 도시들은 이를 정신적 유산으로 보존하고 추념과 후세에 대한 교육가지로도 소중하고 여행 상품으로도 각광받는 시대다.

전남 고흥군의 소록도의 한쎈씨병 환자들의 강제 의료시설이나 오마도 간척지에 투입된 강제 노동의 산물이나 광주 민주화운동의 상징 금남로의 전일빌딩등 다른 곳에는 없는 이런 Meaning(의미)이 있는 자취와 상징물이야 말로 후세들에게도 그렇고 동두천은 생존자 기지촌 여성들을 더 이상 부끄럽지 않게 하는 우리시대의 이야기가 되야 한다. 

   

 *28일 작가회의 주최 설명회서 최희선 사무국장과 참가자들(시는 입구를 막고 출입을 금지하고 가림막을 설치) 

주한미군에 대한 찬반여부는 논외로 하고 식민지와 한국전쟁, 분단상황으로 발생된 한반도의 역사는 그것이 부끄러움이든 자랑이든 모두 우리들의 것이다. 동두천 그  밑마닥에는 바로 우리의 어머니 언니 누나들이 있었다는 것을 부정해서는 안되고 감춰서도 안된다. 그들이 고된 땀과 눈물을 통하여 누군가는 먹고 배웠고 성장했다. 이런 문제를 동두천시의회는 좀 더 살피려면 외국을 방문해 보기 바란다.

그리고 주한미군의 역사를 지우려고 하지 말고 그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성병관리소 보존운 동두천시의 자긍심이 되야 한다. 중앙정부와도 그렇고 앞으로 주한미군의 역사를 지우려는 것들과 대항하여 이런 역사적 상징성 갖고 있는 것은 앞으로 한미관계에서나 지금도 존재하는 캠프 케이시 진로에도 큰 자산임을 알아야 한다. 이러한 것이 가능했던 것은 아픔을 당한 이들이 자기 목소리를 냈기 때문이다.

기지촌 여성 “생존자 122명은 2014년 미군위안부 제도의 역사적 사실과 피해를 밝히고 국가 책임을 규명하고자 ‘기지촌 미군위안부 국가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으며, 8년 3개월 만인 지난해 9월29일 대법원은 국가 책임을 인정한 최종 판결을 내렸다”고 말했다.

   
 

국가가 인정한 피해자들 목소리를 들어야

이들은 “성병관리소(낙검자수용소)의 반인권적, 폭력적 실태는 국가배상소송에서도 중요한 쟁점이었다” 며 한국전쟁 발발 이후 가장 많은 미군 기지촌을 보유한 경기도에는 총 6개 지역에 낙검자수용소를 운영했는데, 그 중 동두천의 이 시설로 통합이 되었고 가장 악명높은 곳이 된다. 여기서 미군위안부들을 불법 강제감금, 페니실린 과다 투약 등으로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여성들의 생명에 치명적인 위협을 가해 악명이 높았다는 증언이다.   

이들은 동두천시가 상봉암동 8번지 외 2필지(2천여평을  고 강신경목사가 설립한 신흥학원(현 한민대학)으로 29억원에 매입하여  "소요산 관광지 확대 개발사업’을 통해 활용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 건물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하나 남은 기지촌 여성 낙검자수용소로 고령이지만 생존 피해자들의 추억의 장소이다. 그러나 이들에 대한 기억의 공간만의 의미가 아니라 동두천시의 역사와 변천을 담을 수 있는 공간이자 평화의 전당으로 남겨져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이 있는 것이다.    

이에 박형덕 동두천 시장도 사유재산이라는 이유로 행정적 관리가 어려웠지만 시가 매입을 한 이상 이를 경관을 해치는 흉물로만 볼 것이 아니라 이 건물에 깃든 사회적 역사적 의미들을 복원해야 할 책임이 있다. 따라서 이를 조사하고 연구하는 의회와 민관 위원회 통하여 공청회등을 통하여 동두천시민만이 아니라 우리사회의 전체 여론을 살펴야 할 것이다. 그렇치 않고 과거 개발이 최고라는 식의 밀어내기 지우기 식의 행정으로는 큰 우를 범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경기 북부의 시민단체들을 시작으로 하여 이런 의미들을 환기하기 위한 활동을 시작하면서 연명으로 “동두천 성병관리소가 고령의 피해자들이 겪은 생생한 기억과 기록으로 남을 수 있도록 해달라”고 동두천시에 촉구하면서 다음과 같이 선언문을 냈다. 이애 작가회의 회원들이 나서 이런 시민운동의 의미를 확산하는 데 크게 일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출 범 선 언 문

“우린 태어난 이 나라에서 버려졌습니다. 우리나라가 개입하여 만든 기지촌 거기서 우리는 폭력과 갈취, 이용만 당했습니다. 아무도 우리 입장을 생각해주지 않았습니다. 국가는 기지촌을 들어가게 만든 직업소개소와 포주를 다 묵인해주었습니다. 성병 검진은 미군을 위해서 한 거지 우리를 위해서 한 것이 아닙니다.”

소요산 초입, 동두천시 상봉암동 8번지에는 미군위안부 여성들이 ‘낙검자수용소’로 부르던 곳이 있다. 1970~80년대 군사독재정권 시절, 국가가 나서서 미군위안부 여성들을 ‘애국자’ 혹은 ‘민간외교관’이라 추켜세우며 성매매를 독려했다. ‘깨끗한 몸’을 미군에 제공하기 위해 미군위안부 여성들의 성병을 관리하던 ‘낙검자수용소’의 정식명칭은 ‘성병관리소’이다. 경기도 여러 곳에 있었지만, 다 없어지고 동두천시의 성병관리소만 유일하게 남아있다. 

2014년 6월 대한민국 정부를 상대로 미군위안부 피해 여성 생존자 122명은, 미군위안부 제도의 국가 책임을 규명하고자 국가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하였다. 소송 과정에서 미군위안부 제도의 역사적 사실과 그 피해를 명확하게 밝히고, 국가의 공식 사죄와 배상을 요구한 것이다.

그러나 소송 기간은 계속 길어져서 1심 판결이 2017년 1월에, 항소심인 2심 판결은 2018년 2월에, 최종심인 대법원은 소송이 시작된 지 무려 8년만인 지난해 2022년 9월 29일에야, 기지촌 성병관리소를 운영한 것이 정부 주도의 국가폭력이었다는 사실을 인정하며 위안부 여성들이 그 폭력의 피해자라고 ‘역사적인’ 판결을 내렸다.

사법부 판결에서 알 수 있듯이,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만들었으나 반인권적인 성병관리소의 폭력적인 실태는 국가배상 청구 소송에서도 중요한 쟁점이었다. 특히. 광역시도 가운데 한국전쟁 발발 이후 미군 기지촌을 가장 많이 보유한 경기도는 총 6개 지역에서 성병관리소를 운영하였다. 그중에서도 동두천 성병관리소는 미군위안부를 강제 감금하고 페니실린을 과다 투약하여 사망자가 발생하였다. 미군위안부 여성들의 생명에 치명적인 위협을 가한 수용소로써 이곳을 거쳐 간 수많은 미군위안부 여성들의 기억 속에 생생하게 살아있는 현실이다.

이렇게 지난해 9월에 대법원에서 미군 위안부 피해 여성들에게 국가의 책임을 최종인정하는 국가배상 청구 소송의 판결이 나왔지만, 아직 중앙정부나 국회에서 미군 위안부 피해 여성들을 위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및 지원과 같은 책임 있는 대책이나 법률안의 입법이 없다. 또한, 기지촌 여성지원 등에 관한 조례’가 이미 있는 경기도는 대법원 소송 중이라며 미군위안부 피해 여성들을 지원하려는 조치를 미루더니, 대법원판결 이후에도 여러 가지 핑계를 대며 ‘조례’에 따른 경기도의 의무를 다하지 않고 있다.

이러는 동안 올해 2월 동두천시는 해당 용지를 매입한 뒤에 현재 추진 중인 ‘소요산 관광지 확대개발 사업’과 연계하여 해당 용지를 개발하기로 하고, ‘소요산 관광지 확대 개발사업 발전방안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거쳐 활용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는 국가 기구가 미군 위안부 여성들의 인권을 짓밟은 현장으로써 “한국 근현대사의 아픈 과거를 보여주는 상징적 공간”인 성병관리소를 철거하려는 당국의 내심을 알아차릴 수 있게 한다.

하지만 “미군 위안부 피해 여성들의 경험은 지워야 할 역사가 아니라 우리 공동체가 성찰하고 반성해야 할 역사이며, 그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공간은 역사적으로 보존할 가치가 높은 것이다. 우리는 긴 세월 동안 기지촌 여성의 역사를 ‘망각’하려고 노력했고 그 역사의 진실에 침묵했다. 그렇게 동두천 성병관리소의 진실은 사라질 뻔했다.”

동두천시의 성병관리소가 보존됨으로써 대한민국의 모든 시민이 평화와 인권을 이야기하고 배우며, 더 나은 공동체를 위한 공간으로 되살아나야 한다. 오늘 ‘공동대책위원회’ 출범식은 망각의 물줄기 흐름을 바꾸는 첫걸음임을 선언하며, 우리는 다음과 같이 당국에 요구하면서 결의를 다진다.

우리는

1. 동두천시는 역사적인 건물인 성병관리소가 역사, 평화와 인권을 위한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온전히 보존하라.

2. 동두천시는 ‘소요산 관광지 확대 개발사업 수립용역’을 진행하는 사항에 공대위와 시민들의 의사가 실제 반영될 수 있게 하라.

3. 경기도는 조례에 따라 미군 위안부 피해 여성들에게 생활비를 지원하고 인권을 보장하라.

4. 중앙정부는 기지촌 미군위안부 여성들에게 공식으로 사과하라.

5. 국회는 계류 중인 특별법 ‘미군위안부 문제에 대한 진상규명 및 피해자 지원 등에 관한 법률안’을 조속히 제정하라.

- 성병관리소와 관련된 역사적 사실들을 모아 공유한다.- 성병관리소의 역사적 의미와 보존 가치를 발견하고 주변에 알린다.- 성병관리소의 보존을 위한 행동에 참여한다.- 성병관리소 건물의 보존 이후 활용 방법을 찾아낸다.- 성병관리소 보존을 위한 행동 방법 및 소요되는 재원을 마련한다.

                                            2023년 5월 20일     

                   동두천시성병관리소보존을위한공동대책위원회

< 참가 단체(무순) >두레방, 기지촌여성인권연대, 사)햇살사회복지회, 경기여성연대, 경기중북부환경운동연합, 여성인권센터 쉬고, 포천이주노동자센터, 대한성공회 동두천나눔의집, 미군기지환수연구소, 파주이주노동자센터샬롬의집, 전교조 동두천양주지회, 경기북부평화시민행동, (사)한국작가회의 양주지부,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의정부시민사회연대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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