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의 선언은 동성애 허용이 아니다. - 예장뉴스
예장뉴스
뉴스와 보도국제/분쟁/구호
천주교의 선언은 동성애 허용이 아니다.
예장뉴스 보도부  |  ds2sgt@daum.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3.12.23  21:07:45
트위터 페이스북

         교황청의 동성애자 축복의 양면성  

교황청의 정치적 선택, 사회적으로 죄인시 하는 것을 막자는 의미, 한국 천주교 입장 나와봐야  

이 글은 천주교를 타 종교의 교리나 역사적 잣대가 아닌 현재 일고 있는 '동성애자 축복' 애 대한 논란을 소개한 글로 천주교에 대한 종교체계나 교리를 인정하거나 부정하는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예을 들어 마리아 숭배나 교황의 속죄행위등을 의미합니다(편집자 주)  

   
 

교황청은 18일(현지시각) 축복의 의미를 밝혀 적은 신앙교리부의 선언문 ‘간청하는 믿음’(Fiducia Supplicans)을 발표하며 프란치스코 교황이 이를 검토·승인·서명했다고 밝혔다. ‘축복의 사목적 의미’라는 부제가 붙은 8쪽 문서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은 ‘축복’이란 용어를 광범위하고 폭넓게 정의하며 신의 사랑과 자비를 구하는 이들에게 “사전에 도덕적으로 완벽할 것을 요구해선 안 된다”고 했다.

나아가 “교회는 사람들이 다가오는 것을 막거나 금지해선 안 된다”면서 동성 커플의 축복 요청 역시 거부해선 안 된다고 밝힌 것이다. 그러면서 교황청이 결혼은 남녀 간에 하는 것이란 기존 교리를 유지하면서도 결혼하려는 동성커플을 축복할 수 있다는 변화를 의미한다. 교회가 성소수자(LGBTIQ+)를 포용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변화지만 ‘동성 결혼 금지’ 라는 기존의 교리 자체는 바뀌지 않은 것임을 알아야 한다.

교황청의 이런 입장은 결혼은 오직 남여 사이에서만 가능하다는 기존 교리를 고수하고 동성 커플 간 결합은 안되고 축복할 수 없다고 한 2021년의 입장에서 약간의 변화를 가져온 것이다. 이외에도 이미 프란체스코 교황은 지난달 트랜스젠더도 가톨릭 세례를 받고, 대부모·혼인의 증인이 될 수 있게 하는 신앙교리부 지침을 승인한 바 있다.

다만, 교황청은 결혼은 ‘남여가 맺는 평생의 결합’이라는 기존 교리를 바꾸진 않았다. 그에 따라 선언문은 교회가 행하는 혼인성사 등 예식과 동성커플에 대한 축복 행위를 연계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 혼인성사처럼 보이는 의식 절차를 따르거나 결혼식에서 사용하는 의복을 입을 수 없게 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의 동성 커플 축복기도 허용을 교황청 교리성에서 공식화한 가운데 아프리카,폴란드, 및 세계 일부 카톨릭 교구 주교들이 항명을 시작했으며 이는 카톨릭 교회의 분열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AP통신이 타전하고 있습니다.

전통적 카토릭 국가 교회들은 반대  

전세계 카톨릭 신자의 4분의 1인 2억 6500백만 신자가 있는 아프라카 주교들은 이를 반발하고 있다. 우선 이 교구의 나라들은 거의가 동성애를 국법으로 금지하기 떄문이다. 이 교구들에 있는 교회들은 국가와 좋은 관계이기도 하다. 특히 유럽 폴란드 주교회의 역시도 동성 커플에게 축복 기도를 해줄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가장 강력한 반발은 잠비아와 말라위 주교회의로 인근의 잠비아,말라위 주교들은 대놓고 교황의 지시를 거부하며 카톨릭 교회 최고의 권위인 교황에 대한 "순응"이 절대적인 사제의 임무를 거부하는 분위기다. - 잠비아 카톨릭 최고 주교회의는 '분명히 밝히지만 어떠한 모든 종류의 동성 커플에 대해서 어떠한 사제의 축복도 허용되지 않을 것이다' 라고 말했다고 한다. 

미국,영국 주교회의는 아직은 중도적 입장이지만 유럽의 보수 카톨릭은 비난이라고 한다. 영국 카톨릭 사제 모임은 교황의 이번 발표에 대해 더 구별을 명확히 해달라고 교구별로 별도 성명들을 발표했지만 공개적인 항명이라 볼수 있는 강경한 입장은 나오지 않았고 남아프리카 카톨릭 주교회의는 "아무도 하나님의 축복 밖에 있지는 않다" 라고 성명을 냈지만 "동성애를 치유하고 개종을 노력하는 희망에서 축복이 이루어질 수 있다"라고 밝혀 교황의 발표에 지지와 반대를 동시에 냈다. 

대표적인 반대론자는 교황청 교리성을 이끌던 게르하르트 뮐러 독일 추기경으로 공개적으로 교황을 저격한 것으로 보이는 데 "동성 커플에게 축복을 허용하면서 교회법에서 동성애는 하나님의 법에 어긋난다는 게 모순되는 게 아닌가? 교황은 입장을 밝혀야 한다." 라고 강조했다. 

한국내 보수 기독교도 반대

포괄적 차별금지법 저지 등 반동성애 활동에 앞장는 단체 대회장 오정호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합동 총회장은 19일 한 기독언론과의 통화에서 “그 누구도 성경의 권위 위에 올라설 수 없다. 성경에 위배되는 사안을 인정하는 것은 진리를 왜곡하고 중세 시대, 영적 암흑시대로 회귀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동성애자는 축복의 대상이 아니라 교화의 대상이다. 라는 비판이다.

또 최근 동성애자를 축복한 이동환목사를 출교시킨 감리교단의 감독회장 이철 목사도 같은  입장으로 “(교황의 승인은) 교권을 악용한 반성경적 주장”이라며 “주님은 도덕적 틀을 깬 사랑과 자비를 말씀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가톨릭의 교리 선언문중 “사제는 축복을 받아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려는 모든 상황에 처한 이에게 교회가 다가가는 것을 방해하거나 막아선 안된다”는 내용에 대해서도 “축복의 전제 조건은 철저히 회개하고 돌아온 이들에 한해야 한다” 고 비판이다.

최준기 성공회 교무국장 신부는  “동성애를 인정하는 것과 동성애자를 사랑하는 것은 구분지어 바라봐야 한다”고 강조하며 동성애자를 축복하는 행위가 동성애와 동성 결혼을 인정하는 것과는 엄연히 다르다는 이유다. 김종우 충남기독교총연합회 회장은 “동성애를 인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람 자체는 사랑하고 품어줘야 한다. 이를 통해 동성애를 버리고 믿음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전했다.

교계에서는 교황청 발표가 앞으로 기독교계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한다. 그간 교황의 신학적 노선을 감안하면 새삼스러울 게 없다는 것으로 오히려 다음세대 등 젊은 신자층을 중심으로 한 신학·신앙적 가치관을 통하여 새로운 선교전략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극내외 성소수자들과 지지단체들은 환영

성소수자들은 환영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미국 가톨릭 성소수자 연대 단체인 뉴웨이즈미니스트리 프란시스 디베르나르도 사무총장은 “이미 사목적으로 허용돼 왔던 동성애에 대한 축복을 공식 승인한 것도 중요하지만 사람들이 신의 사랑과 자비를 받기 위해 철저한 도덕적 분석의 대상이 돼서는 안 된다는 점을 이야기한 것이 훨씬 더 중요한 진전” 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칠레의 동성애자 통합·해방을 위한 운동 단체의 인권 담당 라몬 고메즈는 결혼과는 분리된 ‘비의식적 축복’은 “모순적”이라며 “동성 커플이 이성 커플보다 열등하다는 신호를 다시 한 번 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북미에 기반을 둔 보수 성향 매체 라이프사이트 뉴스도 이 결정이 “죄스러운 관계를 축복할 수 없다는 가톨릭의 변함없는 가르침과 모순되게 성직자가 동성애 커플을 축복하도록 허용했다”라고 비판했다.

한국 내 성소수자 활동가들은 일단 환영의 뜻을 밝혔다. 동성혼 법제화 운동을 하는 ‘모두의 결혼’의 이호림 활동가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종교적 배경을 가진 동성 부부들에게 종교 공동체의 환대는 큰 의미가 있는 일”이라며 “궁극적으로는 정치 등 다양한 사회 영역에서 성소수자에 대한 포용적 태도와 환대가 늘어나고, 혼인 평등이 실현되는 길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받아드린다. 

감리교단의 이동환목사가 지난 5년전 성소수자 모임에서 그들을 축복했다는 이유로 재판에 회부되여 지난 2023년 12월 8일에 소속 연회로부터 ‘출교’ 를 선고받은 바 있다. 이에 대하여 당사자 이 보도에 대하여 이동환 목사는 “가톨릭이 내딛은 용기 있는 한 걸음의 진전이라는 생각이 든다” 고 말했다고 한다(이동환목사 문제는 나중에 언급) 

프란치스코 교황은 앞선 10월 보수 성향 추기경에게 보낸 편지에서 동성 커플에 대한 축복이 혼인 의식과 혼동되지 않는 한 이들을 ‘축복’할 수 있다고 제안했고 신앙교리부가 이런 입장을 보다 구체화 해 이번 문서를 발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황은 2021년 신앙교리부가 “신은 죄를 축복할 수 없다”는 이유로 교회가 동성 간 결합을 축복할 수 없다는 견해에 대하여 사회적 비난이 그치지 않차 책임자를 바꾼 뒤 검토에 들어 갔다고 한다.

   
 

죄인도 원하면 축성할 수 있다는 것

그러나 이번에 언론에 보도로 “교황이 동성애 승인했다” 라는 식의 해석은 경계하며 "혼인 교리는 변함 없다" 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동성애 관계에 있는 사람들이라도 교회에 축복을 청할 경우 축복할 수 있다" 는 의미라고 말했다. 이는 혼인을 승인한다는 의미와는 다르기에 단서조항으로 혼인을 의미하는 예식의 형태로의 축복은 안 된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혼인을 연상시키는 의복, 상징, 서약 등도 안 된다고 한다.

그러면서 동성애 성향의 커플을 교회의 교리로 인정하는 게 아니라 개인을 하느님의 자녀로서 축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교황이 왜 이런 선택을 했는지가 중요한 데 교황은 2015년 추기경들에게 "예수님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모든 사람을 하느님의 가족으로 회복시키기 위해 손을 뻗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즉, 축복은 모든 사람을 향하며, 누구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우리도 예수님처럼 사람들과 동행해야 합니다. 만약 이런 사람이 예수님 앞에 온다고 가정합시다. 주님은 절대로 '당신은 동성애자이니 나가라' 라고 말하지 않을 것입니다." 교회가 인정하지 않는 길은 가는 사람에게도 최소한의 사목적 배려를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다. 비록 죄를 지은 사람일지라도 축복을 구한다면, 문을 닫지 않겠다는 목자의 마음을 의미한다.

평가와 결론

천주교는 확실히 개신교회는 달리 교황청을 정점으로 하는 수직적 체제를 갖고 있다. 따라서 위로부터 어떤 지침이 필요할 경우 사회적 파장이 있더라도 이를 결정해오는 관례가 있다. 이는 동성애자가 기존사회를 파괴할 만큼 힘이 있거나 확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가 사회적 약자라는 범주를 받아드리는 것고가 관련이 있다. 그리고 천주교의 기반이 유럽 남미중심으로 한 개방적인 사회문화적 가치도 다른 점을 들 수 있다.

이미 미국등 전통적인 주류교회에서의 백인이나 사회 엘리트가 퇴조하고 이민자, 하층민, 소수자들의 보호처가 되었다는 의미도 있다. 이제 과거 백인이 주류였던 교회을 비워 둘 수는 없으며 사회로부터 냉대를 받고 차별받는 소수자 특히 성적 소수자들이라도 끌어 않으려는 선교 전략적인 차원일 수도 있다. 따라서 개신교회가 이런 것을 단편적으로 진보성 혹은 앞서가는 일로 봐서는 안된다.

사회 통념적으로 인정되지 않는 일은 음성적으로는 몰라도 공개적이고 보호할 필요는 없다. 다만 그런 이유로 차별받아서는 안되는 문제와는 별개이다. 사회적으로 사람은 음식이나 친구 배우자등에서 개인적 취향이 존재한다. 그런 부류로 봐야지 특별히 보호를 할 필요는 없다. 그렇게 되면 권장의 성격을 갖게 된다. 부끄러운 일은 아니지만 공개적으로 내놓고 할 일은 아니라는 점이다.

   
 

동성애, 반대만 할 자유로는 안된다.  

동성애를 지지하는 행위도 마찮가지로 이는 개인의 가치에 대한 신념이니 이를 이유로 규정에 없는 불이익을 줘서는 안되지만 그렇다고 장려할 일도 아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하는 사회를 지향하되 그 종교의 가르침과 사회적 인식 평판등을 고려해야 한다. 교회는 오랜기간 지켜온 전통의 사회적 인식을 외면할 수 없따. 다시말해 종교 본연의 가르침은 아니지만 사회적으로 굳어진 인식을 외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동성애자 한 사람을 구하기 위하여 기성교인들을 잃어버릴 수는 없다는 것이 현장 목회자들의 목소리다.

따라서 동성애에 관한한 우리는 전혀 신학적으로나 법리적 의료적인 지식이 없거나 부족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수에 기반한 왜곡된 성경해석을 전제로 동성애는 바로 죄라는 인식으로 받아드려서는 안된다. 성경과 전통 교리는 모든 사람은 죄인이다. 따라서 누구든지 하나님께 돌아오는 것이 구원이라는 것인데 동성애자는 하나님께로 오지 못하게 하는 것은 종교 폭력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지금은 이런 사회적 변화에 대하여 언로를 열고 연구와 토론이 필요하다.

지금과 같이 선정적인 반대만이 허용하는 문화속에서 우리교단의 신학대학 입학생이나 교원 교회의 항존직원 노회나 총회의 장이 되고자 하는 이들에게 성경과 교리외에 어떤 다른 서약을 요구하는 것은 인권침해적 요소가 있다 하겠다. 이는 국가가 정한 보편적 인권이나 신앙신조에 언급된 신앙과 양심의 자유를 정면으로 부정하고 배치 될 수도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에 천주교가 결정한 것은 환영할 일도 그렇다고 비판할 수 있는 논리나 지식이 우리이게 과연 있는지가 문제다. 

[관련기사]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많이 본 기사
1
“인성검사 통과 안 되면 목사 안수 못받는다”
2
김동호 목사 이미 은퇴한 목사아닌 가?
3
이찬수 목사, 정말 아픈가?
4
대림절(Advent) 교회력의 의미
5
총회 산하 7개 신학대학교 교수 시국성명서 발표
6
장로교 당회원, 당회장의 역할(1)
7
이정훈 교수는 누구인가?
8
장신대 김철홍 교수 글에 대한 학생들 입장
9
102회 동성애 관련 총회 결정에 대한 긴급 제안서
10
개혁하는 교회 탐방(거룩한 빛 광성교회)
신문사소개후원하기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명칭 : 예장뉴스 (pckgoodnews.com)   |  등록번호 : 서울,아02054   |  등록일자 : 2012년 4월 3일   |   제호 : 예장뉴스   |  대표 : 이상진
발행인겸 편집인 : 유재무   |   사무소 : 서울 종로구 대학로 3길 29, 100주년 610호
발행일자 : 2012년 6월 25일   |  행정메일: ds2sgt@daum.net   |  전화번호 : 02)469-44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재왕
Copyright © 2011 예장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pck-good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