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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사건, 기독교는 끝까지 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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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4.05.16  11:4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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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월호 사건, 기독교는 끝까지 가야 한다. 

 500여 시민사회, 종교, 노동, 인권, 민중, 농민 단체 등이 세월호 참사 대응을 위한 범국민대책기구를 구성한다.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대표자들이 세월호 사건의 공동 대응을 위하여 원탁회의를 통하여 앞으로 해야 할 일을 해나간다는 것이다. 우선은 이번 주말(17일) 전국단위 10만 규모의 대규모 촛불집회를 갖는 다. 그리고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민 진상조사위원회”도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13일 오후 1시 서울 프레스센터 20층에서 ‘세월호 참사 대응 각계 원탁회의’를 열고 기자회견을 했다. 세월호 사건이 워낙 큰 사건이기에 정부나 국회에만 맡길 수 없다는 공감대는 이미 형성되여 있어서 국민적 기구가 나와야 하는 것은 당연한데 과연 이 원탁회의가 국민적 합의를 담아내는 견인차가  될 수 있을 까? 두고 볼일이다.  이름 부터 원탁회의 라고 한 것과 성명서를 4명이 번갈아 읽은 것을 보면 이 회의가  얼마나 사람들이 자기 이름과 얼굴을 내고 싶었겠는 가? 하는 생각이 든다.  단일대오로 가기에는 제 단체의 이익이 허락하지 않는 것이다. 

대표자들을 소개하는 재야운동의 대표격인 박석운 사회자는 “세월호에 희생된 이들의 이름이 불러지지 않는 한 자신들을 소개하지 않겠다" 며 아무도 소개하지 않았다.  그러나 앞에는 종교계 인사로 박경조 신부와 문대궐 목사 백기완 선생 정진우 목사등이 앉아 있었다.  보고에서 앞으로 출범할 ”국민 진상조사위원회’는 법조계, 종교계, 시민사회, 전문가, 유족 등이 참여하는 법적 기구로, 향후 사건과 관련하여 늦어도 5월 말 경에는 진상규명을 위한 참사 의혹 백서도 발간할 예정이라고 한다. 그러나 백서는 서두를 필요가 없는 데 이것은  정부와 비숫한 발상이다.  지금은 사건을 재 구성해보고 자료나 자취들이 망실되거나 왜국되지 않토록 기록을 하고 자료들을 준비해야 할 때다.   

그리고 유족들이 실시하고 있는 서명을 전국으로 확대해 100만인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청원도 한다는 방침이다.  그외 실종자들의 신속 구조와 희생자 추모를 위한 편지보내기 등의 범국민행동 사업도 진행된다. 전국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추모 촛불 등 범국민행동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지난 10일 안산에서 개최된 집중 촛불에 이어 17일 토요일에서울 청계광장등 수도권 집중 촛불 집회에는 약 5만명 이상이 참여할 것을 예상한다고 했다. 또 오는 24일에도 범국민촛불행동을 예정하고 있다. 이 밖에도 안전사회를 위한 제도적 대안 마련, 법 개정, 시민 합의 도출 등의 사업도 벌여나간다는 주장이다.

대표자들를 대표하는 박경조 성공회 주교는 “우리는 권력을 위임받은 자들이 얼마나 썩어 있는지, 얼마나 잘못돼 있는지를 다시 두 눈으로 확인하며 분노하고 있다”며 “앞으로 힘을 모아 권력자들을 비판하고 심판하는 일에 앞장서야 한다. 다시 한 번 국민들 앞에 우리의 심정을 호소하고 유족의 아픔을 나누면서 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초장에 너무 정치적인 구호를 걸었는 데 선거국면에서의 역할을 드러낸 것이다. 그러나 원탁회의라는 이름부터가 세월호 사건을 놓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과 단체들의 이해관계가 걸려있는 지를 짐작케 한다.  발표문과 회견문도 한 사람으로 조정되지 못하고 4명씩 나와서 한 것을 보면 서로 자기 얼굴 알리기에 여념이 없다.

이렇게 세월호 사건을 자기 단체의 이해와 연결지어 활동을 하고 있다는 지적을 부인하기 어렵다. 심지여 기독교 교회들 마져도 엄청난 사건 앞에 책임을 다하지 못한 이 시대의 어른으로 죄책의 고백과 사회적 책임을 통감한다고 기도들을 하지만 속내는 자기 교회나 교단의 이미지 개선과 자기만족 자기방식의 행사들을 할 뿐이다. 어느 곳도 겸손하게 희생자들에게 무엇이 필요한지를 묻기 보다는 자기들이 하고 싶은 일들을 하고 있는 중이다.  그런면에서 재야 시민운동권도 사정은 마잖가지 지난 대선에서의 부정정황과 국정원의 댓글 공작으로 인하여 대통령 하야라는 다소 무리한 구호를 걸고 운동을 해왔다. 그러나 국민적 공감대가 안되고 지루해질 무렵 시민단체 회원의 분신으로 정국 판을 키우려고 했지만 여의치 않았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시민운동은 분열이 났고 대통령 하야하라는 선언적 요구에도 꿈쩍도 안하는 불통 대통령으로 인하여 지지부진했던 재야 운동은 운동의 약술의 혼선이자 실패로 보여진다.  이렇게 무료한 나날을 보내던 재야 시민단체들이 세월호 사건을 가믐에 장때비를 만난 격이다.  처음에는 이 정국의 흐름에 관망하다가 예상외로 문제가 커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점점 다가오는 지자체 선거을 앞두고  재야의 이해를 실현하는 일에 힘들을 모은 것이 원탁회의다.  역시  대표 구호는 진상조사 책임자 처벌이지만 박근혜 정부 심판임을 부정할 수 없다. 이렇게 이번 선거에서 민주당에 정치권 부역을 통하여 일부는 거기 탑승하는 과거 전례를 답습할 우려가 크다. 

지금 대역죄인 통진당도 선거를 염두에 두고 지역촛불집회를 조심스럽게 지켜보며 선거에서의 손익을 튕기고 있다.  그러나 국민들로 부터 신망을 잃었으니 더 자숙해야 할 사람들이다.  세월호 특수를 이용해서는 안된다.   이런게 정치의 생리이다.  그렇기에 이제 기독교는 독자적으로 끝까지 서가기 위해서는 자기역할을 하는 가운데 연대든 연합이든 해야지 대책없이 이름과 내용을 원탁회의에 통체로 갖다 받치는 것은 안된다. 과거에도 기독교공대위를 어느 정도 꾸리다가 연대의 필요가 생기면 연대했는데 언제 부터 인가 기독교는 존재도 남의 운동의 하부운동으로 전락을 했기 때문이다.

우리가 이런 것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는  지난 2-30년의 민주화 과정에서의 나타난  역사의 교훈이다. 국민의 정부 DJ가 민주당에서는 YS와 겨뤄서 대선후보가 되지 못할 것 같자 탈당하여 신당을 만든다.  대권을 향한 분당으로 전국민적 비난을 받았고 결국 이런 양김의 분열로 야권은 노태우에게 패배했다. 그 후유증은 기독교 뿐아니라 재야도 갈라졌다.  그리고 이 분당의 합법성을 준 기독교 일부 인사들이 DJ와 정치적 운명을 같이 하게 된다. 한편 YS는 DJ와 야권에서 경쟁 하는 한으로는 집권이 어려울 것 같자 30년 야당의 자존심을 버리고 민정당과 자민련을 합쳐 3당 합당을 하고 민자당을로  겨우 대통령이 된다.  그의 DJ에 대한 30년 동지로써의 우정과 경쟁은 결국 파행이 됐다. 그후 DJ 역시 독자적으로는 대선에서 집권이 어려울 것 같아 다시 자민련의 김종필을 끌어드려  DJP연합을 통하여 겨우 집권을 했는 데 그때  일부 기독교 인사들을 중심으로 정치권에 대거 승차한다. 

이렇게 기독교는 민주화운동  재야운동의 자리에서 자존심과 전통을 버렸다. 시민운동동과 함께 중립지대에서 정치권의 비판자, 견인자가 되지 못하고 권력의 맛을 보게 되는 것이다.  한신대 교수 출신의 김성재 목사의 경우 장관과 비서관을 지낸후 노무현 대통령을 죽이는 탄핵에도 가담했고 훗날 김대중 도사관의 관장을 했다.  이런 저런 과정을 거치면서 기독교운동의 내부 동력은 쇠락했고  복원되지 못했는데 꼭 이런 이유만은 아니여도 아주 중요한 이유가 된다. 그리고 운동의 상층부들은 어차피 수평이전을 해야 하가는 하지만 아직도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하부 운동을 팔아먹고 있다.  지금도 민주당내 기독교인의 대권지원이나 할 우려가 있다.  지금 그런 우려를 다시 하는 것은 세월호에 통하여 일어난 열화같은 민심을 정치권들이 서로 이용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이제 얼마 안남은 6월 4일 선거가 끝난직후 7월에 다시 국회의원 보선이 있는 데 역대 보선 역사상 가장 큰 판인 전국 15개 지역에서 하게 된다.

이런 것을 염두에 두고 정치 편승을 하려고 하는 이들은 어떻게든 이 세월호 특수를 보려고 할 것이다. 그것이 반드시 나쁘다고는 볼 수 없으나 운동의 명망가들과 목회자들이 이 원탁회의 중심으로 자기 이익을 위한 이전투구를 하게 될까 걱정이다.  그동안 재야인사들은 정치 개편 과정에서 항상 젊은 피 수혈, 혹은 대중적 모양세를 갖추기 위하여 정치권에 합류해왔는데 모두가 기성 정치인들의 대중성 확보의 차원에서의  배려이다. 이해찬의원으로 대표되는 평민련은 호남일색의 DJ계에 엘리트 학생운동인자들과 지역과 계층을 담아내는 가장 큰 자산이 된다. 그후로 정치지도자들의 선별적 간택으로 정치권에 몸을 담지만 일정한 한계를 뛰어넘지 못했다. 김근태 의원만이 큰 까지 자기정신을 지키다가 일찍 세상으 뜬다. 이렇게 자기 사람만들기 식의 파벌의 이익을 위한 자기 사람 넣기가 야권연합이였다. 

그러나  지난번 총선에서 합류한 재야인사들은 좀 다른 케이스다. 청년 김광진이나 김   현,  도종환 시인,  은수미 교수,  김기식 총장,  남윤인순 의원등은 각자 장은 다르지만 민주당내에서 나름 독자적으로 자기발언권을 높이고 있지만 전국구라는 한계로 남아있다.  그런데다가  지금 재야에는 그동안  안철수의 갈지자 행보에 믿음을 갖지 못하고 관망하고 비판하던 세력들이 안철수의 민주당과의 합당에 합류하지 못했다.  그리고 기회를 노리고 있다. 이런 명망가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의 세월호와는 다르게 가져갈지도 모른다.  아니 같더라고 우선순위가 다를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자기의 존재방식과 스타일로 일을 풀어갈 것이다.

그렇게 되면 그들은 우리의 짊이 질 수도 있다.  지금 드러난 것만으로도 세월호 사건은 대한민국을 송두리체 바꿔야 한다는 국민적 합의를 얻기에 충분하다. 어설픈 정치구호나 주장들과 접목하고 학생들이나 앞세우고 하는 연일 촛불집회는 지금도 그렇고 보수동원을 추발하고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  이 운동은 학부모 피해자 가족들을 중심으로 그 곁에서 얼마든지 운동을 풀어 갈 수 있고 필요하다면 새로운 세대들과 조직들에 의하여 만들어가야 한다. 그런데도 제 단체들이 판을 크게 키우려고  나서고 있고 거기다가 기독교까지 나서서 자기들이 죄인이라며 대규모 기도회(집회)들을 연일 하는 데 이제는 반성과 분노는 그만하고 구체적으로 행동을 할 때다. 

이 기도회를 주관 하는 이들이 바로 그런 사람들이다.  이렇게 세월호를 이용하여 제 단체들의 자기이익을 추구하기 위해서만 나서면  죽쒀서 개주는 일이 일어 날 수도 있다.  지금은 차분히 세월호 사건 이후를 생각해야 한다.   그런면에서 과정없는 구호호  박근혜 퇴진은  신선함도 결연함도 떨어진다.  이렇게 가면 대중적인 지지를 약화시킬 수 있고 오히려 반대자들을 자극하고 보수를 단결시키게 된다.  오히려 진상조사,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와 중립적 기구의 백서발간으로 가면 궁극적으로는 피해갈 수가 없을 것인데 과정없이 목표로 바로 가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이게 가장 걱정되는 일이다. 그래서 우리 기독교는 보다 진중한 입장으로 내부토론을 충분히 하고  향후 로드맵을 그리되 멀리 보고 천천히 가야 한다.  서두르면 안된다.  그러나 정당들과 직업운동가들은 몸이 달았다.  그러나 우리는 느늣하게 가야 한다.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특별법 제정으로 가족보상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  국민 뜻을 거스리면 누가되든  제가해야 한다.  옛말에 "말려 죽인다" 라는 말이 있는 데 제대로 안하면 끝까기 물고 늘어져야 한다.  남에게 기독교의 역할을 맡겨놔서는 안된다. 천주교가 강정마을을 용산참사를 끝까지 가지고 가는 것 처럼 말이다.  거대한 정치구호나 담론으로 세월호 문제를 이슈화 시키고 표나 얻으려고 단순화시켜서는 안된다. 

이 세월호 사건 하나만으로도 우리는 충분히 국민들과 함께 이 부패하고 썩은 정부의 정체를 폭로하여  국민의 안전을 지켜주지 못했다는 이유로 끝장을 낼 수가 있다.  세월호의 희생은 과거 어떤 운동의 유산보다도 가장 강력한 귀중한 자산이다.  그렇기에 가장 소중하게 순수하게 만들어가야 한다.  포스트 세월호 신학도 나와야 한다. 그리하여  대한민국이 5.18로 민주화를 열었다면  4. 16 세월호는 국민의 안전과 신뢰를 얻는 문이 되게 해야 한다.  이제 대한민국은 세월호 이전과 이후로 생각할 수 있다.  진짜 대한민국은 산업화와 민주화 정보화를 거쳐서 안전화로 가는 데 세월호가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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